알기쉬운한의학

발달장애와 한의학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10-05-27 15:28 조회3,505회 댓글0건

본문

2059896961_f31739df_B9DFB4DEC0E5BED6.jpg또래보다 정신이나 신체적으로 발달이 지연되어 여러 치료를 지속적으로 받아오다가 한방치료를 원하여 내원하는 경우가 최근 들어 많아졌다. 보통 심각한 기질적 질환이 없는 경우가 많은데 물리치료, 작업치료, 언어치료, 미술치료, 음악치료, 놀이치료 등의 복잡한 치료가 진행되지만 장기적인 경과를 파악해야 하기 때문에 보호자들이 많이 지치는 편이다.


더불어 새로운 치료에 대한 욕구도 강한 편인데 한방치료를 받은 후 아이의 불편 증상이 개선되는 경험을 한 보호자의 추천에 의해 환자가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의학적으로 정신이나 신체적인 발달에서 나이만큼 발달하지 않은 상태를 발달장애(發達障碍)라고 진단한다. 발달장애가 있는 경우 공통적인 증상은 언어를 이해하고 사용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전반적인 이해와 관계 형성에서 어려움을 보인다. 또한 어떠한 사물에 특이하게 집착하거나 작은 변화에도 이겨내지 못하고 어려움을 겪게 된다.


또한 반복적인 행동이나 신체의 움직임이 있다. 보다 구체적인 증상으로 사소한 자극에도 웃음을 참지 못하고 간지럼을 매우 타게 되며 책 읽기를 힘들어하고 반복되는 행동에 대해 집착하듯이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태어난 지 12개월까지 밤에 잠을 자지 않고, 자주 울며 근력이 떨어지고 감각을 인지하기 어려운 증상을 나타내며 그 이후 3세까지는 먹는 음식이 한정되고 새로운 음식에 대한 예민한 반응을 보이는 증상을 나타낸다. 어릴 때 발병하는 경우에 부모는 단순히 조금 말을 안 듣는 편이라거나 다른 아이들과는 다르다거나 하는 식으로 생각하지만 좀 더 크면 확연한 차이가 보이게 되고 인식하게 된다. 이러한 인식 때문에 조기진단이 늦어지고 증상이 더 심해지는 경우가 많다.


아직 구체적인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여러가지 인자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고 있으며 큰 문제점으로 뇌가 고르게 발달되지 못하는 것이 지적되고 있다.


한의학에서는 이런 경우를 오지(五遲)라고 진단하는데 ①행지(行遲 : 小兒의 筋骨이 軟弱하여 行步하지 못하는 것) ②발지(髮遲 : 頭髮이 細黃稀少한 것) ③치지(齒遲 : 齒牙가 늦도록 나지 않는 것) ④입지(立遲 : 똑바로 서있지 못하는 것) ⑤어지(語遲 : 言語가 늦는 것) 다섯가지로 나누어 발달장애의 증상을 자세하게 언급하였다.


또한 ①간신휴허(肝腎虧虛) ②심비부족(心脾不足) ③기혈허약(氣血虛弱) 세 가지의 변증으로 구분하고 전체적인 인체의 허실을 판단하여 치료에 임하고 있다. 또한 인체의 기가 흐르는 통로인 경락의 흐름을 조절하는 침술을 통하여 뇌가 고르게 발달할 수 있도록 유도하게 된다.


더불어 발달장애라는 것이 발달이 지연되는 것이라고 본다면 인체의 생체시계가 느리게 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한의학의 생체시계인 위기(衛氣)를 조절함으로 지연을 개선할 수 있다. 따라서 한약과 침술은 발달장애에 필수적인 치료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장규태 경희대학교 동서신의학병원 한방소아과 교수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